• 광고 카피 라이팅의 간단한 역사 알아보기



광고 카피 라이팅은 인터넷의 발달 이전에부터 존재하였습니다.

19세기 말부터 인쇄 광고에부터 그 계념이 생겼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원은 인쇄 매체 광고와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19세기 말부터 신문과 잡지에 광고가 등장하면서, 상품의 특징과 장점을 설명하는 간결하면서 설득력 있는 문구가 필요해졌습니다.

일화로 존 E. 케네디 (John E. Kennedy)는 '광고는 판매를 위한 판매 메시지'라는 개념을 남기면서 현대 카피라이팅의 기초가 되는 명언이 되는 카피 라이팅을 남겼습니다.


매체의 발달로 1920년대부터 1950년대에는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새로운 광고 매체로 카피 라이팅의 범위를 확장 시켰습니다.

해당 매체로 인해서 짧고 기억에 남는 카피 라이팅이 중요해졌습니다.

영국의 광고인으로 유명한 데이비드 오길비 (David Ogilvy)는 '광고의 아버지'로 불리며 창의성과 전략적 사로를 결합한 광고 카피로 유명했습니다.

데이비드 오길비 (David Ogilvy)의 접근 방식은 데이터와 리서치에 기반한 카피 라이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1990년부터 인터넷의 등장으로 카피 라이팅은 웹사이트, 이메일, 블로그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광고나 웹페이지의 메인 페이지나 랜딩 페이지에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검색엔진 최적화(SEO)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브랜드와 고객 간의 관계를 구축하는 콘텐츠 마케팅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스토리텔링 기법이 활용되고 A/B 테스트와 분석 도구를 통해 좀 더 효과적인 카피 라이팅을 찾아내는 데이터 기반의 접근이 보편화되었습니다.


한국의 광고 카피 라이팅은 국내 최초의 전면 광고인 황성신문에 `영국산 소다`의 광고입니다.

1945년 이후에는 다양한 주제별로 소비자를 유혹하는 광고 카피 라이팅이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였으며 1950년부터는 디자인의 포함된 이미지와 카피 라이팅이 어우러진 광고가 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인터넷의 발달로 웹사이트, 이메일, 블로그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의 발달로 AI를 활용한 카피 라이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GPT나 제미나이 등 다양한 인공지능(AI)를 활용하여 카피 라이팅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 라이팅은 사람의 마음에서 아노는 카피 라이팅이 가장 좋은 카피 라이팅이 생각이 됩니다.


광고계의 유명인의 한마디

클로드 홉킨스 (Claude Hopkins)는 '과학적 광고'의 개념을 도입하여 광고 효과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강조했습니다.

로저 리브스 (Rosser Reeves)는 고유 판매 제안(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의 개념을 만들어, 각 광고가 특정한 판매 포인트를 강조하도록 했습니다.



  • (주) 상상의눈
    대구시 중구 달구벌대로 1932 4층 | 대표 이현구
    사업자등록번호 504-86-00831| 통신판매신고 제 2019-대구중구-0317 호
    대표번호 1600-2079(유료)| 고객센터 070-7813-8861
    업무시간 오전 10시 ~ 오후 7시(점심시간 오후 12시30분 ~ 오후 1시30분까지) | E-mail help@dbcart.net